전체보기

고난의 의미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우면동교회

전체보기

칼럼

  • HOME
  • >칼럼
  • >칼럼

고난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준경
작성일
20-11-21 20:20
조회
123회

본문

함석헌 선생님은 고난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주장하면서 고난의 의미를 네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①고난은 죄를 씻는다. 고난은 불의로 인해 상하고 더러워진 영혼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②고난은 인생을 깊게 만든다. 생명의 깊은 뜻은 고난을 통해서만 체험할 수 있다. 평민적‧세속적 인생관을 가지는 자는 고난의 잔을 마셔 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③고난은 인생을 위대하게 만든다. 고난을 견디면서 생명은 진화한다. 개인에 있어서나 민족에 있어서나 위대한 성격은 고난의 선물이다. ④고난은 인생을 하나님께로 이끈다. 궁핍에 주려보고야 아버지를 찾은 탕자처럼, 인류는 고난을 통해서만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찾았다. 눈에 눈물이 어리면 그 렌즈를 통해 하늘나라가 보인다. ("뜻으로 본 한국 역사" 중에서)


(엄마의 고백) 남편과 저는 5박 6일 동안 수련회를 마치고 퇴소하는 기분이에요. 남편이 병원에 있는 동안 천국을 경험했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가정이 천국으로 준비되는 귀한 시간이었어요. 아이들을 한 번도 보지 못한 게 너무 속상하고 안타까워서 좀 울었지만, 보이지 않는 아이 둘이 내 아이이듯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사랑이 더욱더 목이 메는 큰 사랑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이 기도뿐이라서 속상했는데 이제는 기도밖에 할 게 없어서 감사해요. 우면동 교우님들이 해주신 기도와 흘린 눈물에 저는 빚진 자입니다. 그 사랑 누리고 전하는 가족이 될게요. 잘 회복하고 건강해져서 처음 만나는 날 기쁘게 만나려합니다. 얼굴과 얼굴이 맞닿은 날, 진짜 반가울 거 같아요.


(아빠의 고백) 정원이는 이제 강심제는 더 이상 안 쓴다고 해요. 심장기능은 어느 정도 정상으로 돌아온 거 같아요. 다만 아직 호흡이 빨라 인공호흡기를 하고 있어요. 엊그제 검푸르게 변한 발을 봤을 땐 절망적인 생각이 들고 참담했는데 정말 많은 변화죠? 정원이가 아프면서 나의 죄 된 모습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고 눈물로 회개하는 시간이 됐어요. 그리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지하는 기도를 드리게 됐어요. 아마 딸들이 아프지 않았다면 저는 교만함으로 가득했을 거 같아요. 기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