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진정한 보수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우면동교회

전체보기

칼럼

  • HOME
  • >칼럼
  • >칼럼

진정한 보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준경
작성일
20-09-12 20:57
조회
112회

본문

저는 우리 교회가 속해 있는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교단의 모태신앙 그리스도인입니다. 한국 대학생 선교회(C.C.C)라는 선교단체에서 양육을 받았고, 보수적인 신학을 추구하는 총신대학원에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평생 보수적인 공동체에서 신앙생활을 한 것입니다. (저는 진보적인 교회를 다니거나 진보적인 신학을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진보와 보수가 어떻게 다른지 잘 모릅니다. 그리고 복잡하고 다원화된 세상에서 사람을 진보와 보수로 나누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사람마다 사안에 따라 보수가 되기도 하고 진보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저의 한계를 용서하시고 읽어주세요)


저는 보수를 주장하는 이들 속에서 힘겨운 씨름을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보수란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를 보수(保守)하는 것이며, 보수주의자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를 지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과 교회와 세상을 개혁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입니다. 보수주의자들은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세상에서 십자가의 희생정신으로 자신과 교회와 세상을 개혁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많은 한국의 보수주의자들은 성경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기득권과 이익을 지키는 독선과 아집의 보수로 전락했습니다. 자기를 부인하며 세상을 섬기면서 평화를 일구어가기 보다는 배타성과 독선으로 세상과 싸우면서 사회로부터 외면당하는 기독교를 만들었습니다. 시장 자본주의를 성경적이라고 우기면서 싸우는 저들의 무지와 용기에는 할 말을 잃었습니다.

어떤 십자가가 고급 사택에서 살고, 중형 승용차를 타고, 명품을 걸치고 다닙니까? 어떤 복음이 사람들이 바이러스로 죽어가는데도 모여서 예배하지 않으면 예배가 아니라고 말합니까? 한국교회가 무너져 내리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자신의 이익과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이들은 진정한 보수가 아니라, 가짜 보수입니다. 


주님의 은혜로 날마다 자신을 쳐서 복종시키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세상을 개혁하는 진정한 보수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우리가 지켜야할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입니다.